□ 서울교통공사(사장 백호)가 국내외 여행객의 여행 편의를 돕기 위해 지난해 신규 런칭한 캐리어 배송 서비스(이하 ’또타캐배’)가 1주년을 맞이했다.
○ 공사는 공항에서 지하철역 간 수하물을 당일 배송해 주는 지하철역⟷공 항 ‘양방향 캐리어 배송서비스’를 2023년 5월 22일부터 시행해 왔다.
□ 또타캐배는 여행객들의 무거운 캐리어를 서울 시내 지하철역과 공항으로 당일 배송하는 서비스다. 이는 관광객에게 양손이 자유롭고 편리한 여행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서울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.
□ 서비스 시행 이후 1년 동안의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, 지난 6월 이용객은 전년 동월 대비 3.4배 증가했다. 누적 이용 건수는 7,400건 을 달성했으며, 이 중 외국인 고객 비중은 70%에 달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.
○ 주 이용자는 여행객들이다. 공항에 가기 전, 무거운 캐리어를 맡겨두고 빈손으로 편하게 서울 관광지를 둘러보고자 하는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.
□ 이 같은 추세에 힘입어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4월 캐리어 보관·배송 접 수처인 ‘또타 러기지’를 기존 4개소(서울역/홍대입구역/ 명동역/김포공 항역)에서 3개소(종로3가역/수서역/잠실역)를 추가하여 총 7개소로 확대했다.
○ 더불어 ‘또타 러기지’ 7개소 외 서울 시내 전 역사(269개 역) 내 물품 보관함(또타 라커)에서도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.
□ 아울러, 여행객들이 편리함과 경제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캐리어 배송 서비스(왕복 2회)와 무제한 짐 보관 서비스를 결합한 ‘또타패스’ 를 지난 4월 출시한 바 있다. 해당 상품을 이용하면 배송과 보관 서 비스를 각각 이용할 때보다 최대 30%의 할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.
○ 또타 패스는 보관 기간에 따라 3가지 종류로 판매된다. 판매가격은 3일권 $49, 5일권 $59, 7일권 $65으로 책정되었다. 이는 배송과 보관 서비 스를 각각 구매할 때보다 약 20~30% 할인된 가격으로, 관광객의 여행 경비 부담을 한층 줄일 수 있다.
□ 이용자들의 접근도 더욱 편리해졌다. 기존의 오프라인 접수처(또타 러 기지)와 온라인 홈페이지(www.tluggage.co.kr)에 더해 물품보관함 App(또타 라커)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. 또한 글로벌 여행 대행사(OTA)인 크리에이트립(www.creatrip.co.kr)과 제휴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국외 판매 채널도 추가했다.
○ 이를 통해 국내로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캐리어 배송 이용률이 높아 질 것으로 기대다.
□ 서울교통공사는 앞으로도 캐리어 배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 갈 계획이다. 기존 제휴처인 한진택배 외에 공항 리무진 버스와 연계성 을 높여 제휴처를 확대하고, 외국인 관광객이 밀집한 지역 호텔을 대상 으로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하여 라스트마일 배송 업체와도 협력을 강화 할 예정이다.
○ 기존 배송은 공항-역 간 배송만 가능했으나, 라스트마일 배송 업체와의 협력 을 통해 호텔까지 배송할 수 있을 예정이다.
□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“공사는 방한 관광객 증가 추세에 따라 관광 객 편의 제공 및 결합 요금제 개발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 하고 있다.”라며, “앞으로도 더욱 편리한 여행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서울 관광객 3,000만 유치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.”라고 밝혔다